경희보인한의원

본문 바로가기

QUICKMENU
053
557
5400
소셜로그인
네이버블로그
오시는길
TOP
비염 호흡기
비염 호흡기
호흡기 질환의 종류
HOME > 비염 호흡기 > 호흡기 질환의 종류
비염이란 ?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및 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코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원인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만성 비염 환자들은 증상의 심한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비슷한 임상적 양상을 보입니다.

코막힘이 주된 증상으로, 보통 좌우가 교대로 막히며 증상의 정도가 다양합니다. 콧물 역시 잘 나타는 증상이며 대개의 경우 맑은 콧물이지만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는 화농성 콧물로 변하기도 합니다.
감기란 ?
의학적인 용어로 코와 목 등 상기도에 생기는 염증을 말하며,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아이들의 경우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찬바람을 많이 쐬거나 계절이 바뀌면서 기온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했을 때 감기에 걸기기 쉽습니다.
축농증(부비동염)이란 ?
부비동이란 얼굴 안쪽에 있는 공간으로, 코를 중심으로 양쪽 광대뼈 부위의 상악동, 양쪽 눈과 코 사이의 사골동, 눈썹부위의 이마쪽에 있는 전두동, 그리고 머릿속의 접형동, 이렇게 4쌍이 있습니다.

비염이나 감기로 인하여 코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고 부종으로 인하여 코안에 콧물이 고이게 되면 이 염증이 부비동의 점막까지 파급되면서 공기가 들어가야할 공간인 부비동에 고여 농이 차게 되고 그 개구부마저 폐쇄되면 축농증이 되게 됩니다.
중이염이란 ?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인하여 이관점막에 부종이 생기게 되면 중이강 안은 음압으로 변하게 되고, 삼출액이 중이강 내에 차거나 염증이 생기게 되면 중이염이 됩니다.

특히 유소아의 경우 중이염에 잘 걸리게 되는데, 성인에 비하여 이관이 거의 수평으로 놓여 있고 그 관의 길이가 짧고 지름이 넓을 뿐 아니라 이관의 운동에 관여하는 근육들의 발육이 불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천식이란 ?
기관지의 알레르기 염증 반응 때문에 나타납니다. 폐 속에 있는 기관지가 아주 예민해진 상태로, 때때로 기관지가 좁아져서 숨이 차고 가랑가랑하는 숨소리가 들리면서 기침을 심하게 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공기가 흐르는 길인 기관지의 염증으로 기관지 점막이 부어오르고 기관지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면서 기관지가 막혀서 숨이 차게 됩니다.